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초기 설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개설하고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사용할 무료 스킨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처음부터 잘못된 설정으로 포스팅을 시작하게 된다면 검색노출이 힘들어 점점 나락으로 가는 일이 생기니 간단하게 설정을 변경하시어 수익성 높은 블로그의 밑거름이 됩시다.
I. 티스토리 블로그 북클럽 스킨 설정
블로그 초기 설정의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스킨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먼저 블로그관리홈으로 접속하시고 왼쪽편의 꾸미기 > 스킨변경을 클릭합니다. 위화면 처럼 티스토리에서 10개의 무료스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북클럽 스킨을 사용하기 전에 메거진 스킨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보였지만 한 가지 흠이라면 글쓰기의 제목 부분이 h1 태그가 아니고 h2 태그로 인식된다는 점이었습니다. SEO를 들여다보면 H 태그의 중요성도 알아보아야 합니다. 다른 여타 스킨들도 제목이 h2로 설정되어 있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북스킨은 글쓰기의 제목 태그가 h1으로 잘 설정되어 있어서 구글 검색에 용이합니다.
Book Club 스킨 위에 마우스를 올리고 적용이라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다음은 블로그관리의 꾸미기 > 스킨편집 클릭
위의 화면처럼 스킨편집 창이 열립니다. 이제 위에서 밑으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홈설정
블로그의 메인화면에 노출되는 글 수를 설정하는 곳입니다. 기본설정 값은 4입니다. 설정값을 8~10으로 변경합니다.
홈 화면이 열리고 시원하게 10개 정도의 포스팅 글을 볼 수 있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조금 많이 설정해 두는 것이 향후 애드센스 광고 승인이 되면 글의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붙일 수 있지만 자동설정일 경우 10개의 글과 글 사이에도 광고가 삽입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밑의 목록 구성요소는 목록+내용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2. 기본설정
글 목록 글 수는 5개로 설정
목록 구성요소는 목록+내용
태그 클라우드 순서 인기순으로 설정
3. 홈프로모션
홈프로모션은 1,2,3 홈프로모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블로그 화면의 가독성을 위한 디자인 변경으로 처음에는 그대로 두시고 포토샵등으로 꾸미는 작업이니 제법 시간이 걸립니다. 기본으로 사용하셔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사용해 보시고 판단하셔서 디자인하시기 바랍니다.
4. 리스트
이 부분이 중요합니다. 리스트 부분은 메인화면의 포스팅한 글의 제목 내용 이미지가 어떻게 디자인되어 보이는지를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리스트 타입에는 북리뷰, 베스트셀러, 뉴북, 뉴스레터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하나씩 직접 적용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결과적으로 뉴북이 가장 가독성이 높은 디자인이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밑의 더 보기 방식은 페이징과 더보기방식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징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사이드바
사이드바는 좌측, 우측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선택사항이니 기본 설정으로 놔둡니다.
6. 푸더
블로그에 들어갔을 때 제일 하단에 표시되는 영역입니다.
Designed by 티스토리
© Kakao Corp.
이렇게 표시됩니다. 일부 삭제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초기설정값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7. 추가설정
로고 설정과 포인트 컬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시간이 되시면 직접 여러 스타일로 적용해 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초
기값으로 그냥 계속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이상으로 1단계 북클럽 스킨 설정 완료 되었습니다.
다음 단계도 그렇게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간단하고 빨리 설정을 해봅시다.
II.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홈 설정
이 부분도 위쪽에서부터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빠지는 부분 없이 기능과 설정을 익힙시다.
1. 콘텐츠
글 관리
작성한 글 관리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새로 글쓰기, 수정, 삭제, 통계, 공개, 비공개, 카테고리 변경등의 설정을 한눈에 보며 관리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들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글을 쓰신 뒤에 수정하거나 삭제하는 부분입니다.
가능하면 수정과 삭제는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정을 하실 때는 글제목의 키워드는 가급적 손 되지 마십시오. 글내용의 약간의 수정은 괜찮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색노출의 상위노출에서 하위로 떨어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포스팅한 글을 여러 개 삭제하다 보면 사이트 전체의 글들에도 영향을 끼쳐 검색 노출이 잘 안 되는 경우를 경험하신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수정과 삭제를 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페이지 관리
사이트의 페이지를 등록하는 용도입니다. 별로 사용하지 않는 기능입니다.
카테고리 관리
사이드바의 카테고리를 추가, 수정, 삭제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명이 27 글자까지 표시됩니다.
카테고리별 글 수를 표시합니다
카테고리에 새 글 발행 여부를 표시합니다
3일 이내에 발행된 글이 있으면 새 글 여부를 표시합니다.
위와 같이 기본설정 값을 유지합니다.
카테고리 부분에서 한 가지 팁을 드리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부분입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기본 20개 정도의 포스팅이 필요합니다. 이때 처음부터 카테고리를 만들어 포스팅하는 것보다 카테고리가 없이 그냥 포스팅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블로그는 남들과 다른 자신만의 희소성과 정체성이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이 좋습니다. 포스팅 또한 한 가지 주제로 계속 써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되겠습니다. 만약 처음부터 카테고리를 만들고 정리하시면서 포스팅하고 싶으시다면 처음에는 일단 두 개의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한 카테고리당 10개씩 작성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 개의 카테고리는 만들어져 있는데 카테고리 내의 작성된 콘텐츠가 1개 2개 씩으로 너무 적다 보면 좋은 점수를 얻기가 힘들어집니다. 그러니 이점 유의 하시고 카테고리명 또한 블로그 주제와 연관성이 있는 짧은 단어로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명도 한번 정해놓으면 가능한 변경하지 않는 것이 좋으니 신중히 설정해 주세요.
공지 관리
특별한 공지가 없다면 사용하지 않습니다.
서식관리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시다 보면 서식등록이 필요한 시점이 옵니다.
예를 들어 수동 광고를 달 때 서식을 등록해 두면 불러와서 편리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서식관리는 초기설정과 관계없으니 넘어갑니다.
설정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합니다.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2. 댓글. 방명록
댓글 관리
댓글 관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으로 답글, 차단, 휴지통 기능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답글을 바로 달 수도 있어서 편리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가끔 광고를 누르고 갑니다 등의 무효트래픽을 일으키는 사람들도 있으니 이럴 때는 차단을 눌러서 작성자 차단과 IP차단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방명록 관리
블로그 방문자의 방명록을 관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설정
댓글 작성은 로그인한 사용자만 가능합니다.
방명록 작성을 비허용 합니다.
깔끔한 댓글을 위해서라면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익성 블로그의 핵심은 검색유입량으로 광고를 노출시키고 크릭유도를 하여 상품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부분이므로 블로그 방문자와의 소통에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정보성 포스팅의 양질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쪽이 합당합니다.
3. 통계
방문통계
일간, 주간, 월간 방문자수와 유입경로 유입 키워드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유입경로
방문 상세 유입경로 주소지를 볼 수 있습니다.
4. 수익
광고 플랫폼과 연동,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플랫폼과 수익을 배분하는 곳으로 일정 기간의 심사과정이 필요합니다.
카카오애드핏, 구글애드센스, 데이블, 텐핑이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이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리
구글 애드센스의 승인이 완료되면 애드센스 관리란 이 생성됩니다.
수익통계를 볼 수 있으며, 광고 설정을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더 구체적인 광고 설정과 보고서는 구글 애드센스 홈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5. 꾸미기 (스킨편집은 위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스킨변경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는 10가지 스킨의 선택과 변경이 가능합니다.
스킨편집
그 외 상단에 보시면 html 편집으로 들어가시면
HTML, CSS, 파일 업로드 부분이 있습니다. 코드 수정이 필요하실 때 사용하시거나 파일 업로드를 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블로그에 표시될 사이드바 순서를 조정하고 관련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사이드바 모듈을 추가하거나 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사이드바에는 카테고리만 남기고 모두 제거해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향후 사이드바가 광고 영역이 될 수도 있으며 자신의 블로그 정보가 쉽게 노출될 수 있으니 보이지 않게 설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메뉴
블로그 상단의 메뉴를 추가/삭제하고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으로 메뉴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곳도 깔끔하게 홈을 제외하고 모두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모바일
티스토리 모바일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
메뉴바/구독설정
블로그 메뉴바를 표시합니다.
메뉴바는 오른쪽 상단에 위치합니다.
구독 버튼을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
6. 플러그인
각종 플러그인을 설치,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항목이 있다면 하나씩 사용해 보시면 됩니다. 가능하면 기본 설정을 유지하시고, 중요한 것은 구글 서치콘솔, 구글 애널리틱스,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는 꼭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구글 서치콘솔은 구글의 검색유입을 위해서 사이트맵을 제출해야 하며, 색인등록이 필요하므로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포스팅이 5개 정도 쌓이면 구글서치콘솔을 연동하세요.
7. 링크
나의 링크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8. 관리
블로그
블로그 이름 간단하고 명확하게 블로그의 정체성을 담을 수 있고 한 번에 기억하기 좋은 것으로 작성하십시오.
닉네임을 설정하시고, 블로그 설명도 간단한 문장으로 최적화합니다.
아이콘, 파비콘은 시간 있으실 때 천천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주소 설정의 포스트 주소를 문자로 설정합니다. 검색유입에 문자주소가 좋다는 견해가 많이 있습니다. 네 구글 SEO 정책을 읽어 보아도 그렇습니다. 알 수 없는 숫자의 주소보다는 문자가 가시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문자 또한 적당한 단어 2~3개가 좋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문자주소는 포스팅마다의 제목이 주소가 되므로 제목의 단어가 모두 들어가서 적당한 주소의 단어를 넘어섭니다. 구글의 입장에서는 현재의 티스토리 주소는 숫자든 문자든 별로 적합하지 않아 보입니다. 구글의 검색봇은 복잡한 링크도 잘 파악합니다. 별 걱정 마시고 숫자든 문자든 사용하십시오. 관리하기는 숫자가 편리합니다. 문자 숫자 둘 다 사용해 보신 분들의 말씀을 빌리면 검색유입량에는 별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그러니 아무거나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개인 도메인 설정은 2차 도메인을 사용할 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기타 설정에서 중요한 것은 RSS는 전체 공개로 설정하며, 공개될 RSS를 최대 수치인 50개로 갱신합니다.
rss는 구글검색봇이 한 번에 끌어가는 수치로 최대한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팀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초대하여 팀블로그를 운영,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상으로 블로그 관리홈 설정도 완료되었습니다.
III. 결론
이상으로 티스토리 블로거 초기 설정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북클럽 스킨을 사용해서 가시성이 좋고 깔끔한 블로그로 다시 태어났습니다. 이제 포스팅을 하나씩 올리시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시는 일만 남았습니다. 애드센스 승인도 어떤 사람은 5일 만에 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한 달이 넘겨 걸려도 연락이 안 오는 사람도 있습니다. 다음 편 포스팅에는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도 한번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오늘 우리가 블로그를 초기 설정한 것은 수익형 블로그의 SEO 최적화 작업으로 앞으로 우리가 쓰게 될 포스팅의 밑바닥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검색 상위 노출을 목표로 하며 그로 인해 유입된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게 되고 광고를 클릭 상품 구매까지 이루어진다면 CPC에도 높은 영향을 끼쳐 많은 수익을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방문자의 유입되어 오랫동안 콘텐츠를 소비하기 위해서는 어떤 글들을 쓰는 것이 좋을지 꾸준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방문자에게 적합하게 도움이 되면 편안하게 읽어 내려갈 수 있다면 또 다른 콘텐츠도 소비할 수 이쓴 확률은 높아집니다. 제목 키워드의 후킹으로 방문자를 유입시키는 것은 단지 일회성의 유입량을 늘리는 결과 밖에는 없습니다. 성실한 포스팅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나갑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2024.03.02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애드센스 고단가 키워드의 중요성 : 디지털 노마드 VS 디지털 노가다
2024.04.09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을 위한 한계점 높이기 : 수익의 본질을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