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형 블로거를 운영하면서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3요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하루 예상 수익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CPC가 될 수 있겠지만 우리는 이 모든 3요소에 대한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논의를 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애드센스 초급자가 궁금한 점은 월 300만 원의 수익을 얻으려면 과연 어느 정도의 페이지뷰가 일어나고 CPC 그리고 CTR값은 얼마가 나와야 되는지도 궁금하실 겁니다. 간단히 계산하는 꿀팁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3요소
애드센스 수익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3요소는 페이지뷰, CPC, CTR 이 3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우리가 포스팅을 발행하면 일단 검색을 통해서 유입이 되던 외부유입을 시키던 해당 글을 읽을 사람들이 페이지로 방문을 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지뷰가 없다면 가장 먼저 수익 자체가 발행하기가 힘듭니다. 어느정도의 수익을 위해서는 하루 페이지뷰가 기본적으로 1,000 뷰 이상이 될 때까지 우리는 꾸준히 글을 써 나가야 합니다. 발행한 글들이 쌓여나가면서 자연스럽게 페이지뷰수가 올라가는 것이 정상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CPC 입니다. 높은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서는 광고를 클릭했을 때 들어오는 광고 단가가 무척 중요합니다. 아무리 방문자가 많이 들어오고 광고 클리율이 좋다고 해도 이 CPC 가 낮으면 높은 수익을 내기가 힘듭니다. 평균적으로 CPC의 값은 국내 0.2$ 정도가 평균이며 0.5$ 정도라면 높은 편이고 0.3$정도라면 나쁘지 않습니다.
CTR에 대해서도 아래에서 소제목으로 다시 살펴보겠지만 방문자가 얼마나 광고를 클릭했냐는 것인데 국내평균값은 1%정도 입니다. 물론 10%가 넘어간다면 아주 높다고 할 수 있으며 적어도 우리는 5% 정도는 CTR이 나와줘야 고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세부적으로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요소들에 대해 논의해 보겠습니다.
2. 페이지뷰 :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홈에 접속하시면 우리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의 방문자 수와 페이뷰가 다르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한 명의 방문자가 게시글 하나만 보고 나가는 경우에는 방문자수 1, 페이지뷰 1 이렇게 잡히겠지만 한 명의 방문자가 게시글 하나만 보는 것이 아니고 읽고 나서 다른 게시물에도 흥미가 생긴다면 여러 게시물을 보고 나갈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방문자 수 1, 페이지뷰 1~3 이런 식으로 데이터에 잡히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가급적이면 게시글에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라던지 게시글과 관련된 또 다른 게시글의 링크를 삽입하여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효과적으로 볼 수 있게 유도하여야 합니다. 최소 일일 페이지뷰가 100 정도는 되어야 수익이 발생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페이지뷰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해야할 일중 가장 1순위는 국내 검색엔진 네이버, 구글, 다음 등에 최대한 상위노출을 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가급적이면 검색했을 때 1페이지의 상단에 나타나기 위한 검색최적화방법인 SEO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나가야 할 것입니다. SEO에서 중요한 것은 키워드를 잡아내어 제목을 잡고 H태그에 의해 글을 써 내려가면서 백링크에 대한 중요성도 알아야 할 것입니다. 키워드 월검색량을 파악하여 글을 쓰고 상위에 노출이 된다면 페이지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게 될 것입니다. 이렇게 검색 유입을 최상위의 목표로 잡고 다음은 외부유입을 조금씩 늘려나간다면 보다 많은 방문자를 우리는 확보할 수 있습니다.
SEO에 대한 문제는 문서들이 많이 발행되어 있으니 검색해서 참고하시기 바라며, 외부유입에 대한 방법은 아래에 링크를 남깁니다.
2024.01.10 - [분류 전체보기] - 티스토리 외부유입 늘리기 : 네이버 지식인, 카페, SNS 활용
3. CPC : 애드센스 수익 핵심
먼저 CPC의 뜻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면 Cost Per Click : CPC(클릭당 비용)는 광고의 클릭수를 기반으로 광고주가 웹사이트 티스토리 블로거에 배치하는 광고에 지불하는 금액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페이지뷰가 어느 정도 일어나기 시작하고 광고에 대해서 방문자가 클릭을 하게 된다면 CPC 평균값이 기록됩니다.
CPC 0.1$ : 10번 광고클릭 > 10 X 0.1$= 1$
CPC 1$ : 10번 광고클릭 > 10 X 1$= 10$
CPC 값에 따라 우리는 수익이 엄청나게 변화하겠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의 CPC 평균값은 0.2$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결과적으로 어떻게 하면 CPC값을 올릴 수 있는지 무척 궁급해집니다. 여기에 대한 의문은 아마도 애드센스가 생겨났을 때부터 좀처럼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였을 것임에 틀림없습니다. 아무리 검색을 해보고 구글에 문의를 넣어보아도 시원한 답변을 얻어내기란 힘든 상황입니다. 결국 CPC에 대해 게시자가 무언가 할 수 있는 것은 없을지도 모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CPC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
• 광고를 클릭한 방문자의 행동에 의해 CPC값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방문자가 게시글을 읽다가 연관된 광고가 있어서 클릭을 했는데 자신이 필요한 부분이라 광고 웹사이트 등에 들어가서 체류시간이 길거나, 회원가입을 한다던지 문의란에 글을 남긴다던지 최고의 행동은 광고의 상품을 구매한다던지 하는 광고 클리자의 행동에 의해 CPC값은 올라가게 됩니다. 반대로 글을 읽다가 뜻하지 않게 광고를 클릭해 버려서 광고가 열 리 자마가 바로 닫아버린다면 이때의 광고클릭 CPC값은 하락하게 됩니다. 결국 이현 상의 경우는 게시글과 관련된 광고가 게시글에 붙어 줘야지 검색으로 들어온 방문자가 관심 있는 광고클릭을 하게 되고 상품 구매까지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 광고 설정 배치 광고수 등에 따라 CPC값이 상승 하락 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광고수가 늘어난다면 아무래도 CPC값은 하락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본문에 붙은 광고는 보통 여러 개를 띄운다고 해도 2가지 정도의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동일한 광고가 여러개 뜨게 되는데 이것은 CPC 값을 하락시킵니다. 그리고 광고 중에서는 현재 전면광고가 광고단가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광고단가가 높은 키워드
우리가 글을 게시하게 되면 광고주들은 게시한 글과 연관된 광고를 붙이게 될 것입니다. 이때 광고주 중에서는 광고단가를 지불함에 있어서 고단가를 지불할 수 있는 광고주는 아무래도 광고를 통해서 들어온 고객이 광고주의 상품을 구매할 경우 그 광고 상품이 10,000원짜리라면 과연 광고비로 얼마나 지불할 것 같습니까? 고단가의 광고비를 지급받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높은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는 그런 상품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대출, 보험 등이 있습니다.
• 40대 이상을 위한 글쓰기
아무래도 우리는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는 시기인 40대 이상의 방문자를 위해서 글을 쓰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늑늑한 시간과 경제력으로 광고를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 오래도록 봐주며 상품구매까지도 이루어질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해외에는 팁문화나 광고를 봐주는 문화가 어느 정도 자리 잡고 있지만 국내는 아직 그런 문화가 자리 잡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CPC가 0.1$ 이하로 하락한다면 현재 자신이 쓰고 있는 글이나 광고설정등에 무언가 문제가 생겼을 경우가 많으니 신경을 쓰고 문제를 파악해서 해결해야 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설명은 아래 포스팅 링크를 확인하세요.
2024.01.23 - [분류 전체보기] - 구글 애드센스 CPC 높이는 방법, 이렇게 하면 됩니다!
4. CTR : 애드센스 수익
먼저 CTR에 뜻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드리면 CTR은 Click-Through-Rate의 약자로, 노출된 광고를 얼마나 많이 클릭했느냐라는 클릭육을 의미합니다.
페이지뷰가 어느 정도 일어나기 시작하면 CTR에 도출됩니다. 간단히 말하면 페이지뷰 100일 경우 광고클릭을 1회 했다면 CTR 1%입니다. 국내 평균 CTR은 1%로 알려져 있습니다. 높은 경우는 10% 이상일 경우도 있습니다만 고 수익을 위해서는 최소한 5%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이때 CPC값이 낮으면 클릭률이 아무리 좋아도 높은 수익을 올리기가 힘듭니다.
CTR 높이는 방법은 애드센스 수익높이는 3요소 중에 가장 빠르고 간단하지만 중요한 것은 CTR을 높이면서 함께 높은 CPC를 유지하는 일입니다. CTR의 경우는 광고배치와 전면광고를 잘 활용하신다면 간단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광고배치의 경우는 방문자가 글을 스크롤을 가장 아래까지 내려서 끝까지 보고 나가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글의 상단에 배치하는 것이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광고는 페이지가 이동할 때 발동하게 되는데 말 그대로 전면으로 광고가 펼쳐지기 때문에 클릭률이 아주 높습니다. 이두가지만 잘 설정해 놓으셔도 CTR을 간단히 올릴 수 있습니다. 전면광고 발동에 대한 방법은 검색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CTR 또한 게시글과 연관된 광고가 따라붙어준다면 그만큼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광고주가 고단가의 광고를 붙이기에 적절한 글을 쓰나 가시기 바랍니다.
5. 티스토리 애드센스 예상 수익 계산하기 : 월 100만 원 벌려면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위의 3요소를 가지고 계산을 해보면 우리는 여러 가지 사실들을 알 수 있습니다.
도대체 애드센스 수익으로 월 100만 원 300만 원 10,000만 원을 벌기 위해서 어느 정도의 페이지뷰와 CPC, CTR값이 나와야 할지 바로 지금 계산해 보겠습니다. 1일 수익으로 먼저 계산해 볼게요.
페이지뷰 1,000
CPC 0.2$
CTR 1%
1,000 X 0.2 X 0.01 = 2$ > 1일 수익 2$ > 1개월 수익 = 2 X 30= 60$
CPC, CTR을 국내 평균값으로 넣었을 때 이런 결과가 나옵니다. 한 달 대략 8만원 나옵니다. 현실적으로 애드센스 승인이 나고 두달정도 블로그를 운영했다고 한다면 페이지뷰가 대략 300정도 일겁니다. 300 X 0.2 X 0.01 = 0.6$ > 한달 18$입니다. 현실적으로 블로그 운영하면 첫 달 애드센스 수익이 30% 넘기시기가 쉽지 않으실 겁니다. 고수분들이라면 애기가 또 달라지겠지만요. 이것이 현실이니 블로그로 쉽게 수익을 올리실 생각이라면 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세상에는 쉽게 돈 버는 일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노력한 자에게 결과라는 것이 보답을 하겠죠.
그럼 월 100만 원의 수익을 위해서는 평균값으로 계산해 보면 일 페이지뷰가 적어도 15,000 정도가 넘어야 합니다. 보통 블로그 운영하시면 1,000 페이지뷰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최소 6개월 이상은 글을 계속 발행을 해야 합니다. 아무리 발행을 해도 15,000이란 숫자에 도달하려면 10년이 걸려도 불가능한 사람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낙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는 결과적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이미 1,000만 원 이상 달성하는 고수들을 가혹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이것은 가능한 것이며 페이지뷰만 늘려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입니다. 고수익을 위해서는 CPC와 CTR 값을 올려야 합니다.
어느 정도 상식에 맞는 계산식으로 고수익자들의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페이지뷰 4,000
CPC 0.5$
CTR 6%
4,000 X 0.5 X 0.06 = 120$ > 1일 수익 120$ > 1개월 수익 = 120 X 30= 3,600$
노력하면 실현 가능한 범위로 계산하면 월 480만 원 정도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평균 월 100만 원의 수익을 위해서는 적어도 1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부업의 경우를 말합니다. 하루 1~2 포스팅을 기준 3시간 정도의 시간을 들였을 때입니다. 요즘 애드센스 수익을 가지고 강의 팔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그분들의 과대광고는 월 100만 원을 너무나 쉽게 벌 수 있다는 듯이 말을 합니다. 세상에는 그렇게 쉽게 돈 벌 수 있다면 아이들에게 조기교육을 시키고 대학에서도 애드센스 학과가 생겨나지 않을까 쉽습니다.
6. 결론
오늘은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 대해 논의해 보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모든 요소들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고 있으며 한 가지라도 올라간다면 수익은 상승할 수 있겠지만 페이지뷰, CPC, CTR 중에 CPC 가 최대한 값을 유지하면서 CTR과 페이지뷰가 바쳐준다면 가장 이상적인 그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이중 CPC가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되며 한번 떨어진 CPC값은 잘 오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지속적인 글쓰기를 하면서 시행착오도 겪으가며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여러 가지 테스트를 계속 진행해보아야 할 것입니다. 애드센스에 대한 공부도 게을리하지 마시고 관련 커뮤니티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셔서 좋은 정보들 많이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노력하는 자에게 미래는 열려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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